비빔밥 프로젝트 - 기쁨
- 폰트 : 레시피코리아 레코체 주로 사용
- 피피티 : 참쌤스쿨
- 행복교실의 자료를 많이 활용했습니다.
대부분의 아이들은 햄을 좋아한다. 기쁨..! 마치 햄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이 가득한 시간이다.
1. 우리 반 '반가' 배우기
- 작년까지는 소녀시대 '단짝'을 반가로 정했었는데, 올해 부터는 아이유의 '셀러브리티'로 정했다.
- 노래를 부르는 우리 모두 소중한 존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셀러브리티로 정했고, 이처럼 반가는 가사와 제목의 의미를 잘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.
2. 우리 반 '자세' 정하기
- 단체 사진 찍을 때의 포즈를 정해보는 시간을 가진다.
- 모둠별로 상의한 뒤 발표 후 투표를 통해 정해본다.
- 정해진 자세로 단체사진 찍는 대열도 맞춰보고 단체사진도 찍어본다.
* 올해 우리 반 자세는 자신의 팔을 교차해서 옆사람과 하트를 만드는 것으로 정해졌다. 프로젝트 초반부터 교실 놀이를 통해 남녀 내외하는 분위기를 없앴더니 아이들 스스로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이성이든 동성이든 옆 친구와 하트를 만드는 모습이 감동이었다.
* 반가, 자세, 그리고 비빔밥이라는 이름, 로고 등은 우리 반을 하나로 묶어주는 중요한 재료가 된다. 이를 통해 아이들은 공동체 의식을 느끼고 스스로 교실에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다. 주인의식을 가진 아이들은 존중, 책임, 배려의 생활화를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.
3. 교실 놀이하기
-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운동장, 강당 시간표가 있기 때문에 놀이 장소가 마땅치 않다. 그래서 교실놀이를 많이 하는데, 초임부터 도움을 받았던 '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 백과 239'책을 많이 활용한다.
- 놀이의 고수 6단계를 설명해주고 재밌게 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? 질문한다.
- 재미, 존중, 책임이 놀이의 핵심이라는 것을 설명해주고 놀이 중간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해결할지도 함께 이야기해 본다.
-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놀이를 중단한다는 것과, 규칙을 어겼을 경우 주의 후 1분 퇴장 등과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.
- 놀이를 하다보면 아이들은 승부욕이 생기고 흥분하게 된다. 평소에 차분하게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들도 쉽게 규칙을 어기곤 한다. 그래서 놀이 후 동그랗게 앉아서 오늘 놀이의 잘된점과 문제점, 해결방법등을 함께 이야기해보면서 점차 놀이 문화를 정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.
- 교실놀이는 시간이 날 때 수시로 하는 편이고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협동, 배려, 함께 등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. 실제로 학기 초반에 교실놀이를 통해 어색한 분위기를 풀 수 있고 아이들 서로서로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.
- 흔히 이야기 하는 '무리'가 생기기 전에 교실을 하나로 묶어주는 이러한 놀이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.